2011년10월23일 중국 수출입박람회를  참관하였습니다.
금년 4월봄 전시회에 이어 10월 가을 전시회에도 참관하게 되었습니다.
봄에 열린 전시회 참관기를 상세하게 올렸으므로, 가을 전시회 참관기는 조금 다른 방향에서 글을 써봅니다.

참관하러간 전시회는
상당한 규모로 열립니다.
전시회의 명칭은 칸톤페어,canton fair,중국수출입교역박람회,中國出口商品交易會중국진출구상품교역회,china import and export fair, 켄톤페어,광저우무역박람회,광조우수출입박람회,광주무역박람회 등등 으로 불립니다.

광저우수출입박람회 참관에 대한 알찬지식을 알고 싶으신 분께선  <11년 4월 참관후기 클릭> 읽어 보신후, 여기 본문 11년10월 참관기를 보시면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이번 답사기는
첫째, 홍콩을 경유해서  중국광조우를 가는 방법
둘째, 2011년10월 칸톤페어(canton fair) 참관기
이렇게 두가지의 주제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여기 본문에서는 첫째, 홍콩을 경유해서  중국광조우를 가는 방법
에 대한 주제로 답사기를 작성합니다.

*둘째
, 2011년10월 칸톤페어(canton fair) 참관기는 여기를 클릭

< 목 차 ( 첫째, 홍콩을 경유해서  중국광조우를 가는 방법)  >
       <비행기표구매>
       <제주항공탑승>
       <홍콩도착>
       <홍콩공항에서 밴택시타고 버스타고 중국광저우로 가기>
       <광조우(판위) 에서 홍콩으로 돌아가기>
       <마무리>
---------------------------------------------------------------------------------------------

<비행기표구매>

이번에는 廣州(중국광저우) 직항 비행기표를 구하지 못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주로 인터파크 사이트를 이용해서 항공권을 검색하고 예매를 합니다.
제가원하는 저렴한 가격의 (40만원대 초반가격) 중국남방항공의 비행기표가 며칠을 기다려도 그 표는 대기밖에 없더군요

일단 홍콩이" 광조우"보다 비행기표 값이 더 싸고, 일정이 다양하고, 또한 저가 항공 "제주항공"이 있더군요
10월17일기준으로  "인천-홍콩"간 '제주항공" 요금은 418,100원(항공권260000원+tax158,100원)이었습니다.
그날 기준,예약이 가능했던 " 인천-광조우간" 중국 남방항공'항공권 가격은532,200(330,000원+tax202,000원)이었습니다.
(물론 당시 제가원했던 남방항공 40만원초반 요금의 좌석은 예약이 불가했구요)

가격차가 114,100원인데 ,고민끝에 홍콩을 경유해서 중국광조우로 가보기로 했지요.
홍콩으로 가서 ,홍콩에서 배를 타거나, 버스등을 이용하여 中國廣州에 가면 된다고 들었습니다.
돈도 싸지만,새로운 모험(?경험)도 좋을듯 했습니다.
어쨌든 11년10월22일 아침9시55분 홍콩으로출발, 제주항공 표 한장 끊었습니다

가격차 114,100원의 효용이 있느냐 없느냐는 글을 읽어 보시고 판단해 보십시오.
가격차도 차이지만, 광저우로 직접가는 표가 없을때, 또는 중국에 가져가기 까다로운 화물이 있을때도 유용합니다.
즉, 홍콩경유 방법을 알고 계시면 선택의 여지가 다양해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제주항공탑승>
아침 9시55분출발, 오후 12시35분 홍콩도착일정입니다.
 홍콩 도착후 중국광저우로 넘어갈 시간이 여유가 있을듯합니다.

말만들었던 제주항공, 짐부치면서 여직원에게 "혹시 밥은 주나요?" 라고 물었습니다.
"간단하게 드실것을 드립니다"라고 하더군요
짐 보내고,배가고파 파리바게뜨에서 샌드위치를 사먹었습니다.
제주항공(저가항공사) 타기전에 배가고프면, 밥 사먹을까,빵사먹을까 고민되시는 분들은 꼭 "밥"을 사잡수세요
아래사진처럼 비행기에서 또 빵을 줍니다.
(이런정보가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그래서 이 사회에선 저같은 사람이 필요한겁니다요..)
식사는 그저 그렇지만, 음료는 (술빼고) 잘 줍니다.

<홍콩도착>
홍콩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아래사진들은 제가 출국하는 동선에 따라 찍은 사진입니다. 특별한건 없습니다만,, 처음 가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하여 올렸습니다.

<홍콩공항에서 밴택시타고 버스타고 중국광저우로 가기>

여기가 좀 중요합니다.
일단 공항에서 출국수속이 끝나면 주위를 잘 살피십시오.
영어 잘하는 분들이야(또는 중국어라도) 물어보시면 되겠지만, 저같은 언어의비숙련자들은 눈치코치라도 있어야 합니다.
출국수속하고 나와서 보시면,곧 아래표지판이 눈에 띕니다.
사진을 보시면 "往內地交通"이라고 있지요? 그 표지만 따라가세요.

버스표판매소는 공항에 같이있으므로 출국장에서 본토가는 버스표판매소까지거리는  실제 5분여 거리입니다.
그러나 초행인분들을 시간이 훨씬 많이 걸리겠지요.

버스표사는 곳에 도착하면 중국광저우시내, 또는 판위(번우의 중국발음), 썬전(심천) 또는 뚱관등 각자 가고자 하는 곳의 지명을 댑니다.
저의 경우 광저우시 옆에 있는 판위(番愚)라는 곳에 갑니다. "판위 판위"하면 됩니다.
그럼 돈을 달라 할것이고 돈을 주면 됩니다.

여기서 또 중요한것이 있는데요,
이상하게도 중국돈(인민폐)과 홍콩달러의 금액을 똑같이 취급한다는 것입니다.
( 홍콩은 중국돈과 홍콩돈이 같이 통용되더군요)
버스요금은 홍콩달러220원입니다.
이 금액은 중국인민폐로 지급할 경우 180원만 주면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환율계산해서 중국돈180원정도만 주려했는데,  홍콩달러나 중국돈이나 무조건220원을 달라고 하더군요. 환율을 똑같이 적용한다고 하는겁니다.

할수 없이 제가 가진돈이 중국인민폐밖에 없어서 220원을 주었습니다.
여유가 되시면 홍콩돈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도 좋으실듯.
그 옆예 환전소가 있으므로 환전을 하시어 지급하시어도
됩니다.
(전 나중에야 환전소를  봤습니다.)

버스요금220원은 콜밴택시요금+버스요금입니다.
우선 대기하고 있는 콜밴에 짐과 몸을 싣고 홍콩과 심천경계까지  갑니다.
(다른 여행객들 서너명과 같이 탑니다.)
콜밴에서 내리지 않고 홍콩출국수속(세관검사)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홍콩출국수속을 끝내면 바로 심천입국(중국입국이지요)수속-세관검사-을 합니다.
콜밴에 탄채로 합니다.

홍콩,심천 세관검사가 1시간 정도, 또는 그이상 대중없이 시간이 걸리곤 한답니다.
상당히 지루하지만 콜밴안에서 기다려야 하지요
조금 비싸더라도 콜밴+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수백미터이상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고, 콜밴에앉아서,세관 출입국 수속을 하므로  빠르고 편하다고 합니다.
콜밴+버스가 편한것이있는데,짐 운반과 세관통과하는 절차가  쉽다는것입니다.
제가 가져간 짐이 좀 많았습니다만, 공항에서 버스를 탈때까지 연결이 잘되어 있어,
큰힘들이지 않고 이동이 쉬웠습니다.
저도 들은 얘기입니다만,중국에 가져가기 어려운 화물의 경우 홍콩을 경유해서 가면 좀 쉽다고들 하는군요.

심천입국세관검사가 끝나면 수백미터 거리에 있는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합니다.

거기서 콜밴과 같은회사 소속 버스로  갈아탑니다.(저는 "영동永東'이란 회사버스입니다.)
하차하면 안내원도 있고, 버스에 쓰인 목적지도 보시고 ,정신 잘 차리시고 승차하십시오.
버스에 올라타고 목적지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아래사진을 쭉 보시면 이해가 더 되시겠지만,
수능요점하듯 정리를 해봅시다요.
 a. 1시 :  홍콩공항을 빠져나왔습니다
 b. 1시30분:  버스회사소속 콜밴 공항출발
 c. 2시10분 : 홍콩출국수속 세관 도착
                  홍콩출국위한 세관검사및 중국심천세관 검사 약 1시간 소요
 d. 3시20분 : 콜밴에서 버스로 갈아타고 버스출발
 e. 5시 : 목적지 판위 도착 버스하차.
 f. 인천9시55분출발하여  광조우시 판위구(廣州市 番愚區)까지 총8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걸리지요?

<광조우(판위) 에서 홍콩으로 돌아가기>

돌아올때는 물론  반대로만 하면 됩니다.
날짜는 2011년10월26일 입니다.

광저우,저의 경우 판위시내 위치한 판위호텔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탔습니다.
버스를 타고 심천세관(해관) 직전에 있는 버스정류장에 내립니다. 그냥 마지막 정류장이니 한숨주무셔도 됩니다.

정류장에서 콜밴택시로 옮겨탑니다.
일을 도와주는 총각들이나 아가씨들 직원이 있으므로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사진과 영상을 참고하십시오.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기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콜밴을 타면 바로 코앞에 있는  ,중국 심천에서 출국하는 세관검사대가 있습니다.
심천출국수속 세관검사가 끝나면 , 또 바로 코앞에 홍콩입국세관검사를 합니다.
물론 콜밴에 그대로 앉아서 진행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콜밴택시는 공항으로 바로 달려갑니다.

저는 홍콩공항에 도착해서 제주항공타는 곳을 좀 헤매었습니다.
시간도 없는데 땀이 삐질 삐질 나더군요.말은 안통해서 자신있게 물어보지도 못하고..
제가 탈 건물은  제2터미널인가 뭔가 그렇더군요.
콜밴에서 하차한 위치와 제주항공을 타는 청사가 달랐습니다.
여러분들이 가신다면  도착하자마자  비행기표 들고 ,무조건 기초영어로 물어보십시오
근데 공항인데 물어볼만한 사람과 시설이 눈에 금방  띄질 않더군요.
역시 인천공항이 낫다라는 생각을 잠시했습니다.

자 그럼 이번에도 일정을 정리해 볼까요
수능요점정리 하듯 정리를 해봅시다요.
 a. 오전8시35분 : 광저우시 판위구 판위호텔 버스출발
 b.        10시 : 심천버스정류장도착
 c.        10시23분 : 버스에서 콜밴갈아타고 콜밴출발
 d.        10시58분 : 심천해관(세관)출국검사 끝
 e.        10시59분: 홍콩입국위한 세관검사 시작
 f.         11시18분 :홍콩입국심사(세관검사) 끝 - 콜밴택시 공항으로 바로출발
          11시56분 : 홍콩공항도착
 h.   오후1시35분 : 비행기출발예정시간
                         -홍콩공항도착이11시56분이라 시간 여유가 많다고 생각했으나 그렇진 않았습니다
                          일단 비행기타는 게이트도착할때 까진 서두르세요. (많이걷고 버스타고 합디다)
                  ---이상은 물론 홍콩시간임-
          6시10분경(한국시간) : 인천공항도착

그럼 아래의 사진을 또 보면서 복습해 주세요.

< 마무리 >
6년전쯤이네요 벌써.
광조우 외곽에 "연화산" 이라는 항구가 있습니다.
여기서 배를 타면 홍콩까지 갑니다. 잘 기억이 안나지만, 약 1시간(2시간?) 정도 배를 타고 들어갔습니다.
저는 배로 오가는 것이 더 편했다고 생각이 됩니다.
나중 기회가 되면 다시 타보고 자세한 방법을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하여간 중국이란 나라는 상당히 넓고, 알고 싶은 것도 많은 나라입니다. 저에게는.....

혹시 제가 설명드린 정보중 틀린것이 있다면 언제든 수정글좀 올려 주세요.
또 더 궁금한사항이 있다면 댓글이든 뭐 다른 방법등으로 언제든 연락주세요
제가 아는 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동영상  >
--아래 영상은 홍콩공항 출국장 나오자 마자의 공항모습, 버스를 타기위한 콜밴을 타는곳 주변,
   홍콩시  내 빠져나가는 동안 거리풍경 그리고 홍콩출국 심천입국세관검사 끝나고 바로 앞에 위치한
   버스정류장모습
이 있습니다.  ---

--아래 영상에는 광저우에서 홍콩(심천)으로 가는길의 주변 풍경과 버스에서 콜밴으로 갈아타는 버스정류장의 모습이 있습니다- --